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그리고 정보들

gi 지수 낮은음식

by *!! 2019. 3. 27.
반응형
2019년 3월 26일 화요일 TV조선 '아내의 맛'에서 양미라가 gi 지수 다이어트 방법을 공개하며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날 방송에서 홍현희가 간헐적 단식을 실천하는 모습이 방영되었는데요. 먹는 시간을 제한하기는 하지만 음식량을 제한하지 않아 다이어트에 어려움을 겪는 홍현희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8시간 동안 너무나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고 있어서 출연진들이 모델 출신 양미라에게 몸매 유지 비결을 물으면서 'gi 지수'라는 말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먼저, gi 지수(GI, Glycemic Index)란 "섭취한 음식이 얼마나 빨리 흡수되어 혈당을 상승시키는지를 나타내는 혈당지수"를 의미합니다.

<다음백과>에 따르면, gi 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인슐린의 반응이 급격하게 일어나면서 혈당을 급속하게 지방세포에 저장하게 되고, 허기가 지는데, 이는 비만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반대로 gi 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으면 이런 과정이 완만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이죠.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gi 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을 경우에는 혈당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이를 조정하기 위한 인슐린도 급격하게 분비됩니다.

인슐린에 의해서 혈당이 급격하게 감소하게 되면 인체는 바로 허기를 느끼게 됩니다. 허기는 다시 음식을 섭취하고 싶은 식욕을 발생시키게 되겠지요.

또한 인슐린이 높아진 혈당을 특히 지방세포에 저장되게 함으로써 지방세포가 증가합니다. 결국 지방세포는 피하 또는 내장에 축적되면서 비만을 촉진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gi가 낮은 음식을 먹을 경우에는 이와 같은 반응이 완만하게 일어나면서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고 인슐린이 혈당을 처리하는 시간도 길어지기 때문에 지방세포보다는 간과 근육에 이를 저장하게 됩니다.

gi 지수가 70 이상이면 높고, 55~69이면 보통, 55 미만이면 낮은 식품으로 분류되는데요.

 

* gi 지수가 높은 식품 : 바게트(93), 쌀밥(92), 도넛(86), 떡(85), 감자(85), 옥수수(75), 라면(73), 팝콘(72) 등

* gi 지수가 보통인 식품 : 카스테라(69), 보리밥(66), 파인애플(66), 호밀빵(64), 아이스크림(63), 머핀(59), 고구마(55) 등

* gi 지수가 낮은 식품 : 바나나(52), 포도(46), 양배추(26), 땅콩(14), 사과(36), 귤(33), 토마토(30) 등

즉, gi 지수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gi 지수'가 낮은 음식을 골라 먹으면 되는데요.

아래 표를 활용해서 좋아하는 식품 중에 gi 지수가 낮은 걸 잘 선택해서 섭취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위의 이미지가 작아서 안보이시면 사진을 꾸욱 누르신 후 '브라우저로 열기'로 보십시오. 그러면 이미지를 확대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gi 지수가 낮은 음식은 먹어도 혈당이 느리게 올라가고 그대신 포만감이 오래 남는 음식을 말합니다.

양미라는 gi 지수가 낮은 음식으로 다이어트를 했는데 여러 가지 다이어트 중에서 효과가 가장 좋았다고 말을 했습니다.

음식을 먹지 않고 굶는다거나 하는 일이 없이 gi 지수가 낮은 음식을 잘 골라서 먹기 때문에 공복에 대한 부담이나 스트레스 없이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양미라는 gi 지수가 낮은 음식에 대한 예를 들었는데요.

의외로 치즈는 gi 지수가 아주 낮은 다이어트 음식이고, 오히려 당근은 gi 지수가 높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아니라고 합니다.

아무쪼록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gi 지수 낮은 음식을 골라 섭취하고 꾸준한 운동을 하며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건강한 삶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