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그리고 정보들

주식 미수거래, 신용거래, 반대매매, 동결계좌

by *!! 2019. 1. 10.
반응형

혹시 주식을 하고 계시나요?

주식을 하다 보면 '미수 거래'와 '신용 거래' 등과 같은 레버리지 투자에 관심이 쏠리기도 합니다.

 

내가 가진 돈 보다 훨씬 많은 돈을 투자한다면 똑같은 2%의 수익이라도 결과는 달라지겠죠? 예를 들어 100만원의 2%는 2만원이지만, 500만원의 2%는 10만원이 됩니다. 그러니 주식 시장이 활황일 때는 많은 사람들이 레버리지 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주식이 수익만 볼 수는 없고 오히려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일 '미수 거래'나 '신용 거래'를 해서 투자를 한 경우 손해를 볼 때는 몇 배로 많은 손실을 보기 때문에 위험한 것이죠. 당연하겠지만 말입니다.

그렇다면 '미수 거래'와 '신용 거래'는 무엇일까요?

1. 미수 거래

미수 거래는 내가 가지고 있는 돈 보다 2배~4배까지 주식을 살 수 있도록 증권사에서 돈을 빌려주어 주식을 매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입니다.

이 때 증권사는 주식 구입 금액을 3일간만 빌려줍니다. 주식은 3일 결제 시스템이기 때문이지요. 즉, 월요일에 미수 거래로 매수를 하면 늦어도 수요일에는 매도를 해야 합니다.

미수 거래로 주식을 사면 미수가 발생하는데 그로 부터 3 거래일 후 결제일까지 주식을 매도 처리하거나 또는 해당하는 금액을 증권 계좌에 입금을 하면 됩니다.

만일 3거래일 안에 해결을 하지 못한다면 그 다음 날 장시작과 동시에 반대매매 되는 아픔을 맛보아야만 합니다.

또한 한달 간 미수거래를 할 수 없는 동결계좌로 지정되기도 합니다.

미수 거래를 하고 나서 동결계좌가 되지 않으려면 미수 거래 당일 날 곧바로 매도를 해버리거나 또는 3거래일 안에 계좌에 해당 금액을 입금해 두면 됩니다.

만일 3거래일 후에 주식을 매도하면 다음 날 반대매매 되지는 않지만 동결계좌 지정은 피할 수 없기 때문에 미수 발생 당일 날에 매도하거나 3일 안에 현금을 입금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물론, 미수금이 10만원 이하의 소액인 경우 또는 나라 간에 있는 시차 등 불가피한 사유로 미수금이 발생한 경우에는 동결계좌 지정에서 예외가 됩니다. 하지만 3거래일 안에는 매도를 하거나 입금을 해야 반대매매 당하지 않습니다.

정말 확신이 있어서 그날 매수해서 바로 매도하지 않은 이상 '미수 거래'를 해서 재미를 보기는 사실 어렵습니다. 아주 운이 좋아서 몇 배로 수익을 올릴 수도 있겠지만 소중한 나의 자산을 잃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미수 거래'는 신중에 신중을 기해서 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하지 않는 쪽을 추천 드립니다.

2. 신용 거래

그렇다면 신용거래는 무엇일까요?

신용 거래는 미수 거래에 비해 좀 더 긴 기간 동안 증권사에서 돈을 빌려 내가 가진 돈 보다 더 많은 주식을 살 수 있는 제도입니다.

돈을 빌렸으니 만기일 안에 매도를 하거나 해당 금액을 이자 및 수수료와 함께 입금을 해야 합니다. 신용 거래는 60일 단위로 3번까지 연장도 가능합니다. 물론 매월 이자만큼의 돈을 계좌에 넣어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신용 거래를 위해 빌린 금액의 140% 만큼의 자산이 유지가 되어야 합니다. 이 비율을 유지하지 못하면 다음 날 반대매매를 당하게 됩니다.

만일 주가가 떨어져서 140%를 유지하지 못한다면 주식을 팔아서 갚아야 합니다. 이 때는 내가 갖고 있던 자산에서 빌린 돈 중 손실된 만큼의 금액 만큼 자동으로 갚아지게 되고 나에게 남는 돈은 당연히 처음에 있던 돈 보다 줄어들게 됩니다.

만일 140% 이하로 떨어질 경우라도 부족한 만큼 증권계좌에 돈을 입금해서 140% 이상을 다시 유지하면 또 다시 생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 시장이 불황일 때는 지하실이 어디인지도 모르게 계속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매일 매일 가슴을 졸이며 140%를 유지하려고 차액 만큼을 입금하다가 볼 일 다 봅니다.

그러니 신용 거래 역시 비추입니다. 신용 거래를 해서 내 능력을 초과하는 많은 수의 주식을 보유할 경우에 성공하면 참 좋겠지만, 반대로 손해를 보게 되면 몇 갑절 더 큰 손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이런 투자는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되든 안되는 내가 가진 현금으로만 투자를 한다면 주가가 하락해도 언제까지 기다리며 버틸 수 있지만 미수 거래나 신용 거래 등의 레버리지 투자를 하는 경우에는 오래 버티지 못하고 결국 손실을 보며 눈물을 흘려야 합니다.

소중한 나의 자산을 주식 투자로 더 늘리고 싶다면 신중하게 투자를 해야 합니다.

신중하고 꼼꼼한 투자로 꼭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